자동차관리상식

고장진단및자가정비 | 시동이 걸리지 않을 경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6-05-12 16:28 조회32,679회 댓글0건

본문

[시동이 걸리지 않을 경우​]

주차하였던 차의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는 크게 스타트모터가 돌지 않는 경우와 스타트 모터가 돌아가지만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 모터가 돌지 않으면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

경음기나 전조등을 작동시켜서 배터리의 방전상태를 점검합니다. 이때 경음기가 약하거나 전조등이 희미할 경우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입니다.

*다른 자동차의 밧데리를 이용하여 시동을 걸때

점프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도록 전원 공급차를 이동하고, 엔진 시동을 건 상태로 놓아둡니다. 전원공급차는 필히 12V의 배터리를 장착한 차를 이용해야 합니다. (-) 단자는 (-)단자에 (+)단자는 (+)단자에 연결하고 시동을 걸면 됩니다. 이때 배선연결이 잘못되면 발전기 내부의 결함이 생길수도 있으므로 유의해야합니다. 또한, 배터리에 가연성 가스가 인화되어 폭발의 위험이 있으므로 극히 주의하십시요.

*자동차를 밀어서 시동을 거는 방법

자동차는 배터리의 힘으로 스타팅모터를 돌려 시동이 걸리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배터리가 방전되어 있기 때문에 밀어서 시동을 걸어야 합니다. 이때 운전석에 앉아 키를 돌려서 계기판에 점등이 되도록하고, 가속페달을 가볍게 두서너 번 밟았다 놓은 다음 기어는 2단정도에 넣어주고 클러치 페달을 꼭 밟은 후 뒤에서 자동차 밀게 합니다. 이때 자동차의 속도가 어느 정도 탄력이 붙으면 가속 페달을 가볍게 밟고 클러치 페달에서 급히 발을 떼도록하면 바퀴가 굴러가는 힘에 의해서 역으로 동력이 전달외어 엔진이 시동이 걸리게 됩니다. 자동변속기 장치가 장착되어 있는 자동차는 밀어서 시동을 걸수 없습니다.

*스타트 모터가 돌면서 시동이 걸리지 않을 경우

스타트 모터가 회전한다면 일단 배터리 계통에는 이상이 없다고 판단할 수 있으며 점화장치나 연료 계통의 고장을 의심해 보아야 하므로, 관련 부분을 점검해 보신 후 조치가 불가능할 경우 정비소로 연락해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