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자동차와 여행을 사랑하는 KAA회원 여러분!

저희 한국자동차협회(KAA)는 3,200만 자동차운전자(소비자)의 권익보호 및 교통안전교육과 자동차문화 선진화를 도모하는 국내 유일한 단체이며, 여러 회원의 소중한 고견을 담아, 함께 고민하며 자동차분야의 믿음과 신뢰의 사회로 변화시켜, 나아가 알아야 할 권리 / 혜택받아야 할 권리 / 대우 받아야 할 권리 등 우리 운전자(소비자) 중심의 선진 자동차문화 창달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자동차산업의 눈부신 발전과 더불어 자동차 생산량이나 기술력으로 볼 때, 자동차산업은 선진국 반열에서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할 수 있으며, 그로인하여 국가 경제발전에도 큰 원동력이 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러나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는 약 2,400여만 대에 육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통기초질서 / 올바른 안전운전 / 안전보행등에 관한 교통문화도 함께 성장하여 정착되어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이를 따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동안 정부기관 및 관련단체의 꾸준한 노력과 많은 정책을 펴 나아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OECD국가 중 교통안전은 최하위권이라는 오명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자동차교통문화 / 교통안전기초질서 준수사항등도 역시 매우 낮은 수준에 속하는 현실입니다.

우리협회는 정부의 교통사고감소를 위한 추진방침에 적극참여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제1단계 교통안전의식개선을 위한 『교통안전 1,000만 실천서명운동』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교통상해(사망)를 감소시킬 수 있는 근본적 바탕을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나아가 교통사고율을 확실히 줄여 나가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께서 KAA의 메신저(messenger)가 되시어, 교통사고 없는 안전사회를 이루어 후손에게 물려주기 위하여, “KAA-교통안전 10개년 실천운동” 대(大) 프로젝트의조력자(助力者)로서 교통안전 선진국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여 주시길 간곡히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저희협회가 제공하는 교육 및 정보 등의 기반으로 항상 온가족이 평안한 안전운전하시기를 기대(期待)합니다.

사단법인 한 국 자 동 차 협 회 총 재 成 百 瑨 배상